본문 바로가기
Dev.News

구형 NVIDIA 그래픽 카드에서 DirectX 12 지원게임 시작시 크래쉬 문제

by Devkin 2023. 4. 29.

NVIDIA 드라이버 4xx.xx 버전의 GTX 760 (Kepler) PC에서 Windows 10 DirectX 12 only 지원 고사양 게임들 시작시 바로 튕겨 나가는 문제. 대부분은 가상 메모리를 늘이거나 저사양 설정으로 해결.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의 경우, 현재 최신 드라이버 474.30으로 업데이트 해도 시작시 바로 크래쉬.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 (Resident Evil: Village)

CrashReport 내용에 dx로 시작하는 DirectX 관련 파일의 Exception이 있고, 스팀 페이지에 최저 사양 GTX 1050 Ti (Pascal)로 되어 있어 Kepler 그래픽 카드 군에서는 구동 불가로 판단. 우연히 본 YouTube GTX 760 구동 영상에 사용된 드라이버 버전이 2016년 릴리즈된 368.81 버전.

4xx.xx 버전의 경우, 어느 시점에 Kepler지원 중단하고 보안이슈에 대해서만 업데이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제외. NVIDIA DRIVER 다운로드 사이트 검색은 최신 20개만 제공하기 때문에 구글 검색으로 다운로드 가능한 구버전(368.81 ~ 400.xx) 범위 내에서 테스트.

  • 388.31 실패
  • 385.28 성공 (Resident Evil: Village 구동 가능한 GTX 760 가장 최근 버전인듯)

최종 : NVIDIA 385.28 Driver Windows 10 64-bit

엘든링 (Elden Ring)

최신 드라이버 및 38x.xx구버전 드라이버 다 시작시 흰화면 나타나고 크래쉬.
DirectX 12 D3D12CreateDevice호출 시, D3D_FEATURE_LEVEL_12를 최소 필요 레벨로 요구하는데 11_0, 11_1까지가 최대인 Kepler아키텍쳐 그래픽 카드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에러로 인한 크래쉬.

다음 링크에서 D3D_FEATURE_LEVEL_12_0 파라미터를 D3D_FEATURE_LEVEL_11_0으로 변경하여 펑선 콜을 포워딩하는 더미 dll을 제공.

https://github.com/tuffee88/d3d12ProxyEdrDx11_0

 

GitHub - tuffee88/d3d12ProxyEdrDx11_0: Totally naive app using proxy/dll forwarding to try and get Elden Ring running on DX12 ha

Totally naive app using proxy/dll forwarding to try and get Elden Ring running on DX12 hardware with Feature level 11_0 (f.e. Nvidia Kepler GPUs) - GitHub - tuffee88/d3d12ProxyEdrDx11_0: Totally n...

github.com

  • 릴리즈 바이러니를 다운로드하여 d3d12.dll파일을 게임 실행파일(eldenring.exe)이 있는 폴더에 붙여넣기.
  • 사용 드라이버 : 474.30 현재 최신버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