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오래전부터 유료로 판매되어 오던 Xcode Project Navigation Helper Plug-in 인 CODE PILOT 이 무료 라이센스로 전환되었다. 대신 이메일 인증을 통해 무료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아 사용이 가능하다. 기능 자체는 Xcode 의 Search Navigator 랑 비교해 다를바 없으나, 비교적 빠른 탐색과 화면 중앙에 팝업형태로 Navigator 가 뜨고 키보드를 통한 빠른 액세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좌측 Pane에 위치한 Xcode Search Navigator 사용에 비해 시선이 분산되지 않아 편리하다.
무료 라이센스 키 발급
DOWNLOAD 를 클릭하여 해당 Xcode 버전에 맞는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하고,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Request Free License'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주소로 Confirm 요청 이메일이 온다.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고, 'Yes, subscribe me to this list' 버튼을 클릭하면, 마침내 해당 주소로 라이센스 키가 발급된다.
두가지 버전의 라이센스가 같이 발급되니 해당 Xcode 버전에 맞는 라이센스 키를 복사해두자.
설치 및 사용
Xcode 가 실행되어 있다면, 종료(Command + Q)후 설치 진행.
설치 완료 후, Xcode 를 실행하면 메뉴의 Xcode -> Preferences 에 Code Pilot 항목의 Serial number 필드에 앞에서 복사해둔 라이센스 키를 붙여넣는다. 선택한 텍스트를 바로 탐색가능하게 하려면 체크박스를 체크.
이제 'Command + Shift + X' 단축키로 바로 탐색 팝업을 불러 올 수 있다. 마우스 클릭은 지원하지 않고, 키보드를 통해서만 액세스가 가능하다. 커서키로 해당 아이템을 선택하고, SPACE 나 ENTER 키로 해당 아이템으로 엑세스.
특이한 점은, 예를 들어 'state' 검색 시, 정규표현식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도 표시해 준다. 이 경우, 최하위로 정렬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원래 Code Pilot 버그인지 Xcode 4.5 에서 적용이 안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선택된 텍스트를 검색할 때 더블클릭으로 선택된 텍스트는 'Command + Shift + X' 수행 시, 해당 텍스트를 불러오지 못한다. 대신, 드래깅으로 선택해야 해당 텍스트를 불러온다.
이미 Xcode Search Navigator 에 익숙해져 있지만, 설치해두고 간간히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