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News

태블릿PC 5종 결과 보고서(녹색소비자연대) 단상

by Devkin 2011. 12. 7.
들어가며
녹색소비자연대에서 공정위 사업보고서로 '테블릿PC 비교정보사업 결과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80페이지 가량의 HWP 문서로, 읽어보니 나름 조사/분석 항목들이나 내용이 알찬편이다. 다만, 언론들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 갤럭시탭 1위'  와 같은 타이틀과 요약된 기사내용만 보면 반감을 가질만한 소지도 있다. 
대체로 반응들이 어떻게 갤럭시탭이 1위가 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인데, 보고서 내용 자체는 중립성과 공신력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기관 보고서가 오타가 제법 많다는 것과 '테블릿', '태블릿' 같은 문서내에서 조차 통일되지 않은 용어 사용등은 조금 아쉽다.

보고서 내용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에 대해서만 보고서의 내용을 살펴보면,
아이패드2의 경우 여러 작업을 계속 이어가도 속도가 느려지거나 순간적으로 동작을 멈추는 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반응 속도도 빠르다. 또한 뛰어난 동영상 기능과 향상된 카메라기능역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갤럭시 탭 10.1은 AMOLED 디스플레이를 통한 선명한 색상을 자랑하며, 그래픽 재생능력이 뛰어나 용량이 큰 3D게임도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경쟁 제품인 아이패드2에는 없는 지상파 DMB 수신 기능과 한국 소비자 특징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다.
DMB와 국내 소비자 맞춤 콘텐츠의 경우는, 옴니아 홍보시절에도 들어오던 얘기인지라 식상한감이 없지 않지만 각 디바이스별로 나열된 장/단점들은 참고할만하다.

기타기능 항목들에서는 거의 대동소이하나, 내비게이션에서 갤럭시탭이 다소 앞선다.
  내비게이션  동영상편리성  배경화면 위젯  화면크기  화질 
 갤럭시탭10.1 4.01 3.84  3.76  3.99  3.87  4.11 
 아이패드2 3.72  3.97  3.76  3.89  3.97  4.06 

정리하는 글에서는,
갤럭시 탭 10.1 사용자들은 외형 디자인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동영상 재생시 화질, 동영상 조작, 내비게이션, 배경화면, 화질 등 제품의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기능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아이패드2의 경우 프로그램의 실행속도와 사용반응속도, 화면전환의 신속성, 웹 사이트의 접속시간, 검색시간, 동영상 관리 및 편집 등 제품의 작동 속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여러 항목들을 나열하였지만, 해당 디바이스가 가지는 플랫폼/에코시스템에 대한 조사가 빠진 점은 아쉽다.

마치며
해당 보고서 내용이 개인적으로는 아이패드2 구매에 있어서 좀더 힘을 실어주는 내용들이다. 아이패드2의 경우에는, '매우 만족' 지수가 거의 모든 항목들에 상당히 높게 분포되어 있는 편이다. 만족도 조사라는 타이틀이 보여주듯이, 어떤 기기가 더 좋고 나쁘다를 떠나서 자기가 구입한 제품이 자신에게 만족스럽다는 것은 해당 기기가 가지는 장점에 이끌려 구입하였고 그에 만족한다는 것이니, 주 활용분야를 따져 봄이 바람직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