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bada IDE 가 2.0.3 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IDE 만 놓고 봐서는 기존 버젼과 비교해서 크게 개선된 점이나 바뀐 사항은 없는 걸로 보인다. 욕심같아서는 시뮬레이터 성능이 좀더 좋아졌으면 하지만, 예전에 재빌드후 디버깅시, 구동되어 있던 시뮬레이터를 다시 종료하고 재구동하여 디버깅을 하던 시절에 비하면 나름 쾌적한 개발환경이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폼베이스의 C++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해 보았다. 빌드도 하기 전에 몇개의 warning 메세지가 반겨준다.


PROBLEM

다행히 Error 메세지는 아니라 빌드에는 문제가 없고, 프로젝트 생성 시점에서 발생한 메세지인걸 감안하면 딱히 빌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거 같지만 신경이 안 쓰일수가 없다. 무슨짓을 하려고 하는지 일단, g++/gcc 가 참조하는 경로를 따라가 specs.cpp/specs.c 파일을 들여다보면, 내용이 없다. "0D 0A" 캐리지리턴, 라인피드만 존재하는 빈껍데기 파일이다.

bada IDE 설치경로를 기준으로 g++/gcc 파일을 검색해 보니, 다음경로에 해당 파일들이 존재한다.

C:\bada\2.0.3\Tools\Toolchains\ARM\arm-bada-eabi\bin


파일이 존재하는데도 IDE 에서 구동을 못 시키는거 보니 해당 경로가 설정이 안되어 있는 듯 하다. README.txt 파일을 보면,
The executables in this directory are for internal use by the compiler
and may not operate correctly when used directly.  This directory
should not be placed on your PATH.  Instead, you should use the
executables in ../../bin/ and place that directory on your PATH.


이 디레토리 내의 실행파일들은 컴파일러에 의해 내부적으로 사용되니 직접 사용할 경우 정상 동작을 보장하지 못하며, PATH 환경변수로 설정하지 말고, 해당 디렉토리 2 Depth 이전의 bin 폴더를 PATH 환경변수에 등록하고 그 폴더내의 실행화일들을 대신 사용하라는 내용이다.

C:\bada\2.0.3\Tools\Toolchains\ARM\arm-bada-eabi\bin
C:\bada\2.0.3\Tools\Toolchains\ARM\bin  (../../bin)

"arm-bada-eabi-" 로 시작하는  gcc/g++ 등, 다수의 Toolchain 실행파일들이 보인다. IDE 에서 "arm-bada-eabi-gcc.exe/g++.exe" 를 호출하고 내부에서 gcc.exe/g++.exe 를 호출하는지 아니면, 직접 gcc.exe/g++.exe 가 호출되는지 확실치 않고, README.txt 에서 해당 폴더를 PATH 에 등록하지 말라고 하지만 해당 작업이 Dummy Task 로 여겨지니 일단 경로 설정을 통해 warning 메세지를 없애 보자.

SOLUTION

안드로이드나 Cygwin 등의 기타 Toolchain 들이 깔려있는 현 PC 환경에서 시스템 PATH 로 경로 등록하는 것은 사이드 이펙트가 우려되니, bada IDE 내에서만 적용이 되도록 IDE 에서 경로 설정을 하자.

메뉴의 Window -> Preferences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서,


C/C++ -> Build -> Environment 화면에서 "Append variables to native environment' 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후, "ADD" 버튼 클릭하여 항목에 다음과 같이 입력. ( C:\bada\2.0.3\ 은 IDE 설치된 경로 )
Name: PATH
Value: C:\bada\2.0.3\Tools\Toolchains\ARM\arm-bada-eabi\bin


CONCLUSION

이로써, Warning 메세지가 사라지긴 했지만 웬지 개운하지 않긴 하다. bada Forum 에서도 해당문제에 대해 쓰레드가 제법 있는데 딱히 이렇다할 해결방법은 없는 상황이다. 추후 패치를 통해 해당문제의 원인 및 해결책이 나왔으면 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