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Direct 관련 개발을 진행중에 바다 에뮬레이터에서 Wifi Direct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Wifi Direct 의 경우 소프트웨어 스택으로 기존의 Wifi 모듈 장착 디바이스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구현이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서 해당기능이 구현되어 있어서 간과했던 부분이었다.

다음은 바다 개발자 문서의 에뮬레이터 제약사항에 대한 부분을 번역한 내용이다. 

Emulator Limitations

에뮬레이터는 바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실제 디바이스 기능과 모든 네임스페이스 기능들의 에뮬레이션을 제공지만 다음의 제약사항들이 수반된다,
  • Graphics
    • OpenGL ES 1.1
      컴퓨터의 그래픽 하드웨어가 OpenGL 1.5 를 지원하지 않으면 기능 동작을 보장하지 않음.
    • OpenGL ES 2.0
      컴퓨터의 그래픽 하드웨어가 OpenGL 2.1 을 지원하지 않으면 기능 동작을 보장하지 않음.
       
  • Media
    • Camera
      카메라 기능 개발 시, 웹캠을 이용하여 디바이스 카메라 기능 재현 가능.
      디바이스 카메라 모듈의 물리 좌표에 맞게끔 웹캠의 방향(orientation)을 전환시켜 주어야 한다.
      웹캠 종류에 따라 에뮬레이터에서는 실제 디바이스보다 다양한 방향, 해상도, 미리보기 및 캡쳐 포맷이 지원될 수 있다. 보조 카메라는 옵션이며 디바이스 종속적. 자세한 정보는 Device-dependent Features 참고.
    • Codec
      에뮬레이터 제공 비디오 코덱은 다음 테이블 참고.
      디바이스의 오디오, 이미지, 비디오 코덱 지원은 디바이스 종속적. Device-dependent Features 참고.
Table: Video codec profile information
MPEG-4 H.264 H.263 VC-1
DEC ENC DEC ENC DEC ENC DEC ENC
Simple, 
Advanced Simple
Simple Baseline Baseline Profile 3 
Level 70
Base Simple, Main N/A

The maximum resolution is 1280 x 720 for the WVGA, 320 x 240 for the WQVGA, and 640 x 480 for the HVGA devices.

    • Video
      에뮬레이터로 비디오 레코딩 시, 컴퓨터 하드웨어와 성능에 따라 오디오-비디오 싱크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 

  • Net
  • UI
    • Animation
      컴퓨터 그래픽 하드웨어가 OpenGL 2.1 을 지원하지 않으면 애니메이션 기능 동작을 보장하지 않음.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 않으면, 애니메이션 이벤트나 예외(exception)가 발생하지 않음. 예를 들어, 컨트롤 위치 변경 애니메이션 구동 시, 애니메이션 효과가 발생하지 않음. 컨트롤 위치는 단순히 지정 위치로 이동 되고 E_SUCCESS 리턴.
       
  •  Uix
    • Haptic
      햅틱 기능을 포함하는 앱 구동시, 에뮬레이터는 햅틱 효과를 재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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