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bada 와 TIZEN 을 통합한다고 CES 인터뷰를 통해 밝혔다. 통합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지는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공표된 내용으로는 bada SDK 를 통해 작성된 앱 (이미 bada 로 출판된 앱 포함)이 TIZEN 에서 호환이 될 것이고, 개발 환경(SDK 와 API) 이 일원화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TIZEN 의 경우 하이엔드 디바이스로, bada 는 비교적 로우엔드 디바이스로의 배포로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올해안에 TIZEN 디바이스가 나올수도 있다고 한다.

인터뷰 내용만 놓고 본다면, 통합 방식을 떠나 하나의 통합 플랫폼이 아니라 bada 와 TIZEN 각각의 플랫폼으로 공존하고 단일 개발환경에서 bada 앱이 TIZEN 에서 호환되는 방식으로 통합될 확률이 높아 보인다.

bada

bada 의 경우, Kernel Layer 는 RTOS 또는 Linux 로 설정이 가능하다. 삼성에서 bada 를 O/S 라기보다는 Platform 으로 부르는 이유도 이 Kernel Layer 의 특성에 기인한다.
Messaging, Location 등의 Service Layer 는 bada Server 와 연동되어 서비스가 이뤄진다.
Framework 은 C++/Flash/Web API 를 지원한다.
Windows 32bit 기반의 IDE/SDK 제공.

TIZEN

TIZEN 은 Linux Kernel 에 Web API 만 제공이 된다. 공식 사이트를 통해 Source Code 가 공개되었으며, Ubuntu 32bit 기반의 IDE/SDK 제공.
Source Code 는 모듈별로 GIT Repository 가 구분되어 있는데, 리스트가 제법 많은편이라 항목을 정리하여 배치작업으로 다운로드를 수행하였다.  tizen_git_repo.bat

bada + TIZEN ?


대략적으로 Layer 를 끼워 맞춰 보았는데, bada 에서 TIZEN 으로의 통합이든, TIZEN 에서 bada 로의 통합이든, 통합에 대한 감이 딱 와 닿지는 않는다. AllThingsD 기사에 bada 를 TIZEN 으로 통합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는 내용이 있는데, 아직 확고히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하니, 통합 방향성은 삼성측 발표를 기다려 보는 수 밖에 없겠다.

 Samsung tells AllThingsD that it is considering merging bada into Tizen, but that a final decision has not been reached.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댓글
댓글쓰기 폼